매거진 - 홀블렌딩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매거진

매거진

건강함이 일상이 되도록

비타민B군이란? 비타민B 효능과 꼭 먹어야 하는 이유

Whole Blending (ip:)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비타민B군(B-Complex)이란? 

비타민 B군은 1,2,3,5,6,7,9,12의 8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비타민들은 신체에서 각각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1. 비타민 B1(티아민)

티아민은 탄수화물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에너지 생산에 필요한 효소의 활성화를 도와 신경계 기능을을 조절하며 신경 전달물질 합성과 염증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2. 비타민 B2(리보플라빈)

리보플라빈은 에너지 생산과 항산화에 관여하는 효소의 활성화를 돕습니다. 또한 피부, 눈, 입술의 건강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비타민 B3(나이아신)

나이아신은 에너지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지방 및 단백질 대사를 조절하고,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비타민 B5(판토텐산)

판토텐산은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효소의 활성화를 도와줍니다. 또한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하여 세포의 에너지 생산을 촉진하고 피부의 건강을 유지합니다. 


5. 비타민 B6(피리독신) 

피리독신은 단백질 대사 및 호르몬 합성에 관여하여 뇌 기능과 신경 전달물질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면역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6. 비타민 B7(비오틴)

비오틴은 지방 및 탄수화물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피부, 모발, 손톱의 건강 유지에 기여하며, 세포의 생장과 유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7. 비타민 B9(엽산)
엽산은 DNA 합성과 세포 분열에 필요합니다. 혈액 생성과 중추신경계 발달에 중요하며, 임신 중에는 태아의 정상적인 신경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8. 비타민 B12(코발라민)
코발라민은 혈액 생성에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DNA 합성과 뇌 기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비타민 B군의 구성원들은 서로 보완하면서 신경계 기능, 에너지 생산, 혈액 생성, 피부 건강 등 다양한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이므로 부족하지 않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타민B의 역할

비타민 B는 신경계 뿐만 아니라 신경퇴행성 질환, 심혈관 질환, 피로, 스트레스, 우울증 등과 관련된 여러 가지에 좋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현대인에게 중요합니다. 


1. 에너지 생산 

비타민 B군은 우리가 먹은 음식을 분해하여 에너지를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요. 

비타민B가 부족하게 되면 에너지 생산이 원활하지 않아져서 쉽게 피로를 느낄 수 있어요. 


2. 신진대사 

비타민 B군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대사에 관여하여 신체 대사를 활발하게 해줍니다. 특히 B1, B2, B3는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전환하는데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와 체중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3. 면역력 강화 

비타민 B군은 면역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해요. 비타민 B6는 면역 세포의 활성화, 항체 생성에 관여하여 면역 기능을 강화합니다. 


4. 스트레스, 기분 조절 

비타민B군 중 비타민B6는 세로토닌 합성에 관여하여 감정 조절, 기분 개선, 수면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세로토닌은 우리의 감정 조절과 기분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호르몬인데요. 세로토닌이 부족할 경우 우울,불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세로토닌 수준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양의 비타민B6 섭취를 통해 세로토닌 합성을 도울 수 있습니다.




우리 몸 속에서 에너지(ATP)를 생성하는 데 비타민B가 사용되는 과정





미토콘드리아는 우리 몸이 에너지를 생성하는 발전소입니다. 우리가 먹은 음식(탄수화물 / 단백질 / 지방)이 에너지가 되기 위해서는 세포 속 미토콘드리아에서 [TCA 회로]라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요, TCA회로가 잘 돌아가기 위해서는 아세틸 CoA라는 물질이 잘 생성되어야 합니다. 


이때 비타민 B가 아세틸 CoA를 만드는 원료로 사용되면서 에너지 생성을 도와줍니다. 즉, 에너지를 잘 만들기 위해서는 충분한 양의 비타민 B군이 필요합니다.





이런 약 먹는다면 비타민B가 부족할 수 있어요

만성 질환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비타민B를 보충해주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1. 비타민 B12: 만성 위장 질환 관련 약물, 메트포르민 (당뇨병 치료 약물) 복용 등은 비타민 B12 결핍이 될 수 있습니다. 

2. 비타민 B6: 항우울제, 항생제 등을 장기 복용할 경우 비타민 B6 결핍이 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만성 질환 약물을 복용 중이라면,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비타민 B 보충제 섭취 여부와 적절한 용량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닫기
댓글 수정
취소 수정